2018년 12월 23일 족자한국교회 주일 선교 - 요한복음 1장 1~14절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



2018년 12월 23일 족자한국교회 주일 선교 - 요한복음 1장 1~14절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

예수님 승천하신 20, 30년 후 나타났던 문제점들
==
어떻게 히브리 문화 속에 있는 복음을 이방인 특히 헬라인들에게 전할 것인가?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예수님에 대한 오해와 곡해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요한복음의 성격
==
이를 변론하기 위해 사도 요한이 쓴 글 요한복음
즉, 요한복음을 통해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분명히 알 수 있음

영지주의
==
1세기 이후 급격하게 등장한 이단 사상

주요 사상
**
영육이원론(dualism)
모든 영지주의는 이원론에 기초에 두고 있음
영의 세계와 물질의 세계, 영혼과 육체는 서로 존재론적으로 대립의 관계에 있다는 전제
이로 인해 두 가지 경향이 등장
첫째, 극단적인 금욕주의로서 일체의 육식과 결혼을 금한다
둘째, 이와는 정반대로 육신은 전혀 쓸모없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짓을 해도 상관없다는 윤리적 방탕주의(반율법주의)에 빠지게 된다.

육체의 감옥에 유폐된 영혼
**
영지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원래 천상의 영적 존재였다.다.

구원은 영적 깨달음에서 온다.
**
 구원은 영적 지식의 각성에 의해 이뤄진다. 영적인 인간임을 망각하고 살아가는 육체의 감옥에 갇힌 인간이 자신이 영적 존재라는 각성에 이르게 되어야 구원을 얻는다.

예수님에 대한 곡해
**
이와 같은 잘못된 타락에 대한 이해는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왜곡으로 이어졌다.

삼위일체 하나님 부정
--
영지주의는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동등한 존재로 믿지 않고 천상적인 존재인 에온 중 하나로 간주한다. 그리스도는 물질적인 세계로부터 해방되는 길을 제시하기 위해 세상에 왔다고 가르쳤다.

성육신 교리의 부정
--
그리스도는 육체를 입고 이 세상에 올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인간의 육체는 하나님의 의지의 산물이 아니다. 물질과 육체는 참 하나님의 계시를 나타내는 중보자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고 보았다. 

가현설(Docetism)
--
외견상으로 사람으로 보인 것뿐이지, 실제로 육신을 입은 것이 아니라는 이론
1세기 말 케린투스(Cerintus)는 그리스도와 예수를 구별하고, 그리스도의 신성은 단순히 인간성과 일시적 병존상태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예수는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로 태어난 인간이었던 반면, 그리스도는 세례받을 때 그에게 내려온 신적 존재였다.”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은 환상
--
그리스도의 몸은 진정한 의미의 육체일 수 없고 육체의 모습을 가진 것처럼 보였을 뿐이다.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그리스도가 아니고 인간 예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은 실제 일어난 것이 아니라 환상에 불과한 것이다. 가현설적 기독론(docetism)을 주장하였다.

부활한 그리스도의 육체적 실재의 부정
--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이나 육체적 부활과 같은 정통교회의 일반적 신앙을 소박한 오해로 간주하며, 그리스도의 부활은 상징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족자카르타 한국교회
Jogja Korean Community Church
족자카르타 한국교회는 한국인 교포, 유학생, 여행자 뿐만 아니라 한국어 예배를 드리기 원하는 인도네시아인들과 함께 하는 개혁주의 신앙 위에 세워진 말씀과 선교의 공동체입니다.
Previous
Next Post »